각질은 문제이고 그렇다고 병원이나 에스테틱까지 가서 관리를 받자니 시간/비용이 부담되고...요즘 홈필링 제품 많이 나왔다고 하는데;;한번 써볼까...하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봅니다. 하지만 각질로 고민하시는 분들치고 집에 각질제거제 3~4개정도 안갖춘 분도 드물죠. 네..제 에스테틱에도 필링관리를 받으시는 많은 손님들이 "그래도 집에서..이것저것 하느라고 하는데;;;;" 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그래도 뭔가..안되는 부분이 생기는거죠.. 어떤 제품을 사용하느냐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이 것들을 어떻게 적절히 사용하는가! 입니다. 일단 첫번째로 제품선택요령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내 판매 홈필링 키트는 비추. 병원 브랜드를 비롯해서 백화점 브랜드에서도 홈필링 키트라고 해서 전처리제-필링제-중화제 등등을 묶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대비면에서 그다지 권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이러한 제품들은 필링의 강도가 낮을 뿐 아니라 전혀 불필요한 중화제등을 끼워넣어 가격만 높이고 있기때문이죠. 중화제가 필요할 정도라면 pH 3.0 미만의 낮은 산도의 필링제를 사용할때인데 이러한 제품들은 거의 pH 4 에 가까울 정도로 높은 pH 를 가지고 있으므로(특히 국산 제품은 제조에 있어 10% 미만, ph 3 이상이 가이드라인입니다..홈필링이란 이름이 붙었다 하더라도 예외는 없습니다.) 중화제의 사용이 무의미합니다. 홈케어용 필링제를 사용하다가 피부가 따가우면 그냥 물로 씻어내면 됩니다. -_- 아니면 모이스처라이저를 발라 평균 pH 를 높이셔도 되구요.
2. AHA 라면 Glycolic Acid/Lactic 을 선택! AHA 제품은 매일 사용하는 클렌저, 토너, 로션, 크림..너무나도 다양하게 나와있습니다. AHA 에는 글리콜산, 젖산..다양하게 피부타입에 따라, 각질상태에 따라 선택을 하실 수 있죠. 하지만 지금 우리가 하려는 것은 홈필링! 주 1~2 회 하는 것을 겨냥한 집중관리입니다. 그러므로 AHA 를 선택하실때에는 같은 % 라도 분자의 크기가 작고 각질제거기능이 우수한 글리콜산을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단 글리콜산이 최소 10% 정도 되면서 부가적으로 락틱산이나 BHA 등이 더 첨가된 제품들도 괜찮구요. 15~20% 의 표시가 되어있더라도 성분을 보면 사탕수수 추출물, 말릭산, 타르타릭산등 온갖 잡다구니한..각질제거효과가 떨어지는 AHA 와 그 사촌들을 섞은 애들이 많습니다. 매일 사용하는 세럼이나 크림종류로는 괜찮지만 홈필링의 강도에는 떨어집니다. 3. 선무당이 사람잡습니다. -_- 필링까페나 ebay 같은곳에선 TCA, 블루필등 병원급의 필링들을 판매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홈필링과 야매필링을 혼돈하지 마세요. 그냥 병원에서 아무 생각없이 슥슥 바르는듯 해도 모두 다 필링솔루션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교육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개인이 집에서 사용하실려면 정확히 브랜드이름을 달고 나온 것을 사용하도록 하세요. 강한 필링 솔루션을 나눠담아 판매하는 것을 구입해 썼다가 피부뒤집어지면 어디에도 하소연 못합니다. -_-
준비물 AHA/BHA 클렌저 프리 필 솔루션 필링 솔루션 수딩 제품 스크럽 / 데일리 케어 제품
professional 들의 비밀 !! 홈필링급의 제품을 이용해 가장 에스테틱/병원필에 가까운 효과를 내기 위한 팁들입니다. 반대로 보자면 이 필링제를 처음써본다..내 피부에 너무 자극적이진 않을까 걱정이 된다..라고 한다면 이 팁들에 반대되는 방식을 이용하면 필링솔루션의 작용을 방해하여 보다 마일드하게 (물론 효과도 떨어지게)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필링 전처리 단계가 필링솔루션의 침투를 더욱 높입니다.
1. 유분제거 + 모공을 청소합니다. 특히 여드름이나 모공문제로 필링을 하고자 하신다면 필링에 앞서 딥클렌징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효소를 이용한 마스크를 해주는 것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죠. 모공안에 있는 피지까지는 제거못한다 할지라도 피부표면과 모공입구에 쌓여있는 피지들은 깨끗이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많은 효소파우더/팩들이 알칼리성을 띄고 있으므로 pH 조절이 이어져야합니다. 굳이 모공관리까지 할 필요가 없더라도 세안시 클렌징 오일이나 클렌징 크림으로 유분막을 피부에 남기지 않도록 주의를 하세요. 이 경우 pre-peel solution 등으로 깔끔하게 오일캐치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서서히 피부 pH 를 낮춥니다. AHA 나 BHA 의 작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pH 입니다. 아무리 30~40% 용액을 사용한다 할지라도 pH 가 5~6 이라면 필링효과는 거의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피부가 필링제를 받아들이기 전에 적정 pH 를 맞추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이 낮은 pH 에 높은 % 를 가지고 있더라도 pH 8~9 의 클렌저로 세안한 직후라면 필링제를 바를때 서로 중화가 되다보니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Pre-peel 솔루션을 이용하여 피부컨디셔닝을 시켜주는 것이 좋는데 이러한 제품이 없다면 낮은 pH 의 세안제 & 토너로 피부를 준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AH/BHA 베이스의 클렌저가 낮은 pH 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필링단계에서 강도를 높이는 방법들.. 1. 도포방법에 따라 필링의 강도는 달라집니다.
가장 자극없이 필링솔루션을 바르는 방법은 팩붓을 이용해 발라주는 것입니다. 아무런 압력을 가하지 않고 얼굴위에 가볍에 얹어주는것이지요. 좀 더 필링효과를 높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면봉을 이용하세요. 일반 면봉타입이 아니라 의료재료상에 가면 멸균면봉으로 솜방망이-_- 모양의 다소 큰 의료용면봉을 판매합니다. 여기에 필링솔루션을 듬뿍 적시신 후 약간 압을 주면서 발라줍니다. (레파차지 라피덱스의 경우는 아예 면봉에 적셔져 있습니다;;;) 자..이 정도도 성이 안차신다..그렇다면 마지막단계로 거즈를 이용합니다. 거즈를 잘라 3~5회 접은 후 필링솔루션을 적신 후 압을 가하면서 닦아냅니다. 거즈의 입자가 물리적인 각질제거기능까지 하며 특히 피부표면이 카실카실 매마르고 들뜬 각질이 많다면 효과적인 제거가 될꺼예요^^ (더마토픽스는 편리하게 패드에 적셔져있구요)
2. 필도 layer 를 넣습니다. 홈필링에 사용하는 솔루션의 용액은 20% 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필링효과의 layer 를 넣는 이 방법은 개인마다 자극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필링솔루션만으로 홈필링을 하시고 점차로 강도를 높이고자 할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클렌저도 약산성으로, 토너도 약산성으로..이왕이며 AHA 베이스가 되어있는 제품을 사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하지만 강산, 높은 % 가 아니라면 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래 pH 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5분간격으로 다시 한번 덧발라줍니다. 이 방법은 3회이상은 사용하지 마세요.
3. 마사지를 해줍니다. 필링제품은 액상타입도 있지만 크리미한 제형도 있습니다. 급속한 침투가 이루어지지 않기때문에 완전 액상타입보다는 오히려 더 안전한 타입에 해당합니다. (액상타입도 완전 물타입보다는 걸쭉한 젤타입이 더 안전하구요) 필을 도포한 후 5분정도가 지나면 대게 약간 씩 마르게 됩니다. 이 경우는 살짝 물을 더해 가볍게 맛사지를 해주는것도 필의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로 인해 다시 필링제가 액티베이트되면서 스티뮬레이팅 효과로 필링제의 침투가 더깊어집니다. 하지만3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시간을 잘 살핍니다. 홈필링은 처음시작하는 경우 5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 괜찮은거 같은데? 하다가 피부 뒤집어 지는 경우 매우 흔합니다. -_- 그러므로 욕심 부리지 마시고 처음엔 5분, 그 다음10분, 15 분..이렇게 시간을 늘려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면서 필링의 강도를 계속 유지시키시구요 (1,2.3 참고)
수딩 단순히 세안후 바로 필링제 도포! 이렇게 단순하게 끝낸다면 굳이 중화나 수딩은 필요치 않습니다. 하지만 위의 팁들을 적극활용하여 홈필링의 강도를 높였다면 피부가 붉어지고 피부의 온도가 많이 올라가 있다는 것을 느낄거예요. 이 경우 수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대로 방치했다가는 다음날 피부가 붉게 얼룩덜룩, 혹은 자잘한 두드러기 같은것이 날 수도 있거든요. 일단 피부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쿨링효과의 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트팩을 얼굴에 올리고 얼음을 천에 싸서 그 위에 문질문질 해줄수도 있고, 알로에제품을 발라주는것도도움이 됩니다.
지속적 각질제거 홈필링제 일주일에 한번하면 각질제거 더이상 안해도 되냐고요? -_- 뭐..그런 사람들도 분명있겠죠..하지만 그런 분들이라면 이 긴글을 지금까지 읽고 계시진 않으시겠죠. 케미컬 각질제거성분은 단단한 각질의 결합을 연화시킵니다. 벽돌담의 회반죽이 눅눅하게 녹는다거나, 단단한 니트직조가 흐물해지는 것을 상상하세요. 스스로 담이 무너질수도 있고 니트가 올이 나가기도 하지만 옆에서 한번 더 힘을 더해주면 (발로 벽을뻥! 차거나 니트를 돌에 문질문질 마찰시키듯;;) 더 효과가 빨리 나타나겠죠. 수분은 각질을 탈락시키는 좋은 도우미입니다. 샤워를 하거나 콜라겐 벨벳, 시트마스크..적극활용해서 각질이 부드러워지게 해줍니다. 그리고 스크럽을 이용해서 가볍게 문질러주는 것이 좋겠구요. (화농성 여드름제외) 그것도 아니면 필오프 마스크로 한꺼번에 확! 잡아떼는것도 시원하죠 (떼어놓은 필오프 마스크에 붙은 각질자국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죠 ^^;;) 그리고 마일드한 AHA / BHA 함유의 에센스나 로션, 크림등을 선택해서 다음번 홈필링때까지 매끈한 피부를 유지관리하도록 하세요. 홈필링은 횟수를 거듭하면서 그 각질의 두께가 점점 얇아져야 정상입니다. 한번 하고 띵가띵가 피부를 방치하다가 또 한번 확!! 제거할려고 하지 마세요. 필링은 강도가 강할수록 장기관리가 힘들어집니다. 그러므로 만족할만한 피부상태가 된 후에는 점차적으로 필링의 횟수를 줄이고 한번 하는 강도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서서히 시작 ->강도를 높임 -> 만족 *^^*-> 서서히 줄이며 유지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