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수디컬즈 제품들을 써본 후, 비타민 세럼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꼈습니다. 퍼밍, 색소침착관리, 모공축소, 아이백 감소, 심지어 목주름이 없어지는 효과까지 고루고루 보았기 때문이죠. 하지만..너무 비싸서 재구매할 엄두가 안나는고로 대체할만한 비타민 제품을 찾다가 MD 제품이 좀 저렴하기에 사봤어요.
이제까지 써본 MD 제품들이 다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이 제품에 대한 기대도 컸습니다. 스킨수디컬즈 정도는 안되더라도, 약간의 퍼밍과 색소침착관리 정도는 있지 않을까 했어요.
안색의 변화는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좀 밝아지기는 하는데, 여드름 자국들은 하나도 완화되지 않았구요, 탄력에도 전혀 변화가 없는 것 같아요. 그냥 좀 브라이트닝 되는게 다입니다. 미약한 미백 효과때문이라면 굳이 이 제품 쓸 필요는 없었는데 말이죠. 좋은 화이트닝 제품들은 널렸으니까요.
젤타입이라서 보습효과는 별로 없어요. 바르고나서 오히려 뻣뻣해지거나 건조해지지는 않아요. 바르고 즉시는 살짝 촉촉한데 다른 보습제를 바로 덧발라주지 않으면 건조해집니다. 사용감은 괜찮아요.
아침 저녁 열심히 발라주다가 나중에는 아침사용을 포기했어요. 썬크림 바를때 이 제품이 밀립니다. 때처럼 뭐가 밀리는 경험은 정말 이 제품이 처음입니다. 전 남들이 뭐 밀리는 현상에 대해 이야기할때마다 각질관리를 전혀 안 하나 왜 밀려..이랬는데, 정말 때처럼 죽죽 하얗게 밀리다못해 때가 떨어질 지경이예요.